백 지원선배님께서 얘기하신대로 책/DVD/website 리스트를 작성하면 좋을꺼 같아서 제가 사용했던 리깅 자료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불과 몇년전이었지만 제가 사용했던 많은 DVD들이 더 이상 판매되질 않습니다. Maya 가 업데이트 되면서 DVD들도 다시 많들어졌습니다.
(X) 는 더이상 그 해당 싸이트에서 판매되질않는 것들입니다.
* 는 제가 추천하는 자료들 입니다.
<저의 주관적인 시점에서 주석을 달았습니다>
수시로 이 리스트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Books
-Art of Rigging Vol 1.
기본적인 캐릭터 리깅을 무난히 넘어 갑니다. 특별히 뛰어난 점도 없지만 특별히 나쁜 점도 없습니다. 책이기 때문에 Reference로 빨리 훌터 보기 괞찬습니다. DVD도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Art of Rigging Vol 3.
Cloth, Fur, Hair 를 다루는 책입니다. Cloth 는 예전 방식이라 그렇게 도움이 되진 않지만 전체적으로 괜찮습니다. Vol 1 과 마찬가지로 특별한 점도 없고 나쁜 점도 없습니다. Reference 로 괜찮습니다. DVD도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Inspired Series (Yellow Rigging book) Michael Ford.
몇가지 도움되는 팁과 정보가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오히려 처음 리깅 시작할때 많이 헷갈리게 했었습니다. 오히려 쉬운 예도 복잡하게 풀어놓았다는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그 책에 있는 리거 들과의 인터뷰나 처음 몇 챕터의 리거에 대한 직업의 소개는 정말 좋았습니다.
DVDs
Digital Tutors
-Essentials: Character Rigging in Maya, 2002, 100mins (X)
정말 기초적인 캐릭터리깅을 다룹니다. 커브로 컨트롤러를 만든다는 것을 여기서 처음 배웠습니다.
-Essentials: Character Binding and Skinning in Maya, 2002, 80 mins (X)
정말 기초적인 캐릭터 바인딩/스키닝을 다룹니다. 페인팅 웨이츠(painting weights) 의 세계로 이때부터 빠지게 되었습니다.
-Introduction to 3D: MEL Basics, 2.5 hours (X)
MEL을 처음 접하게 된 곳입니다. 마지막에 만드는 꽃을 랜덤으로 만든는 스크립트(script)로 여러색깔의 꽃이 있는 편지지를 만들어 편지를 썼던 일은 잊지 못합니다.
Gnomon
-Skinning 1- Smooth Skinning with Wrap Deformers, 1hr. 50 min. - Alex Alvarez (X)
Wrap Deformer에 대해 처음 배운 DVD입니다. Wrap Deformer를 자세히 다룹니다. Polygon에 바인딩 한후 Wrap Deformer로 Subdiv geometry를 움직이는 것입니다. Indirect Binding 이라고 도합니다. Indirect Binding을 쓰는 이유 중 하나는 Subdiv geometry가 바뀌더라도 크기만 비슷하면 paint weight를 다시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Skinning 2- Smooth Skinning with Wrap Deformers : Weighting Body, 1hr. 55 min - Alex Alvarez (X)
Paint weighting을 자세히 넘어갑니다. Paint weighting을 이해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꽤오래전 마야 버전이지만 컨셉은 똑같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Weight Normalizationd을 다룹니다. Weight Normalization 이란 한 vertex 에 Joint Influence 총 합이 1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Skinning 3- Smooth Skinning with Wrap Deformers : Weighting Face, 1hr. 50 min - Alex Alvarez (X)
Skinning 2에 이어 머리 skinning 과 rigging을 다룹니다. 혀 셋업 나쁘지 않습니다. Paint weighting은 skinning 2 로 충분합니다.
-Skinning 4- Smooth Skin Influence Objects, 2 hrs. 30 mins - Alex Alvarez(X)
Influence object로 skinning을 clean up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결과는 좋지만 너무 옛날 방법이라 여기서 쓰는 기술은 굳이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기술뒤에 있는 생각과정은 도움이 됩니다.
-Deformers 1: Clusters and Blendshapes, 2 hrs. - Alex Alvarez (X)
제목 그대로 Cluster와 Blendshape을 2시간 동안 굉장히 자세히 다룹니다. Blendshape의 In-between으로 심장 박동 애니메이션 을 보여준건 인상적이었습니다. 너무나 간단한 방법이었지만 정말 좋은 효과를 표현하였기 때문입니다.
-Deformers 2: Lattice, Sculpt, Wrap, 1hr. 40 mins - Alex Alvarez
Sculpt Deformer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너무나 신기하고 가능성이 있는 툴인데 컨트롤 하기 어려워 아직도 많이 쓰지 않아 아쉽습니다.
-Deformers 3: Wire, Wrinkle, Jiggle
디즈니 자료실에 있는걸 급하게 봐서 그런지 별로 기억에 남는 점이 없습니다. DVD 와 별개로 Wire은 정말 괞찬은 툴입니다.
Alias/Autodesk
-(*)SuperToon Body Rigging - Jeff Bernstein
여기 DVD에 나오는 캐릭터는 2006년에 디즈니에서 쓰던 기본적인 rig 와 너무 흡사합니다. 정말 이래도 되나 할 정도로요. 팔/다리를 휘게 할수 있는 컨트롤을 소개합니다.
-SuperToon Facial Rigging - Joe Harkins
-(*)HyperReal Body Rigging - Paul Thuriot
Paint Weight 할때 hold weights 옵션을 왜 그리고 어떻게 쓰는지를 말해줍니다. 정말 중요한 옵션입니다.
-HyperReal Facial Rigging - Eric Miller
- (*)Fast Animation Rigs - Jason Schleifer
학교 랩에 두꺼운 마야 1.0,1.5,2.0 매뉴얼 책들 사이에 숨겨져 있던 이 DVD 하나가 저에게 리거의 꿈을 갖게 해 주었습니다. 그 당시 저에게 너무 높은 수준의 리깅이어서 그 DVD에 있던 Leg Control을 이해하려고 60번 정도 몇일동안 따라했습니다. 그래도 이해를 못했죠. ^^
-Integrating a Creature Rig Within a production Pipeline - Jason Schleifer
-(*)Making of Ryan, 3hrs. 20 mins - Chris Landreth
제가 제일 존경하는 3D 단편 영화 감독입니다. 2004 아카데미 단편 상을 탄 Ryan 제작 과정을 소개하는 DVD입니다. 예술적인 면과 기술적인 면 둘다 엄청난 수준에 있는 분으로 CG 기술 DVD에 드물게 예술적인 면과 Chris Landreth의 철학적인 면을 들을 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인체에 대해 많은 소개를 해주셔서 인체책을 보면서 뼈이름을 외우고 다녔습니다.
-Making of Bingo - Chris Landreth (X)
마야 1.0과 1.5로 만든 Bingo의 제작 과정을 보여줍니다. 랩실에 우연히 VHS로 발견한 자료로 좀 툴은 굉장히 많이 뒤쳐졌지만 배울 점은 많이 있습니다.
Websites
www.jonhandhisdog.com
www.davidwalden.com
www.comet-cartoons.com
www.macaronikazoo.com
www.snolan.net
www.rigging101.com
www.highend3d.com
제가 들었던 리깅 수업들입니다.
Classes
Rigging Class @ CalArts (Jan ~ May 2006) Instructor: Kevin Geiger
Rigging Class @ CalArts (Jan ~ May 2007) Instructor: Frank Hanner
L.A. SIGGRAPH Meeting: Rigging Muscles - January 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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